학장인사말

향설나눔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향설나눔대학은 2014년 1월 1일 교양교육의 체계화와 특성화를 위해 기존의 부서를 확대, 개편하여 단과대학 위상으로 격상시켜 설립된 기구입니다. 우리 대학의 기초교양교육 뿐만 아니라 SRC센터를 통한 밀착형 생활교육·방과후교육(ASP), 사회봉사·적정 기술센터를 통한 나눔정신의 실천 등 다수의 교과·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설(鄕雪)’은 우리 대학 설립자이신 서석조 박사의 호(號)로서, ‘눈 내리는 고향 마을’의 포근한 서정성과 순수의 이미지를 선사합니다. ‘나눔’은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인 ‘인간사랑 정신’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향설나눔대학은 바로 이 ‘향설’과 ‘나눔’의 정신을 토대로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사회공헌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의 한 부분인 교양교육은 오늘날 전공교육 못지않게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지식의 융합과 통섭, 창의적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에 한 전공의 벽에 갇힌 지식은 사회적 유용성을 갖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기술문명이 고도화된 세계화 시대, 물질문화가 발달하면 할수록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전문인, 통섭적 지성인은 그 뛰어난 능력만큼이나 타인과 공감하는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인재여야 할 것입니다.

공동체나 타인과의 교감보다 경쟁과 효율만 부추기는 현대 사회에서 ‘배움과 나눔의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 향설나눔대학의 나눔교육정신은 더욱 빛날 것입니다. 향설나눔대학이 마련한 다양한 교과와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교육, 알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이 전개되기를 희망합니다.

향설나눔대학 학장 이상욱